TOP
문학작가
어떤 일을 하나요?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언어로 전달하는 예술가입니다. 대표적으로 소설, 시, 수필, 희곡, 평론으로 구분되며 기타 장르로는 시나리오작가, 방송작가, 만화스토리작가 등이 있습니다. 하나의 이야기를 창작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찾기 위해 개인적 경험을 떠올리거나 직접 인터뷰하기도 합니다. 소설가는 허구의 인물, 배경, 사건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고, 시인은 간결한 언어로 자기 생각을 표현합니다. 수필가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형식에 제약받지 않고 쓰며 평론가는 이와 같은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가치를 평가합니다. 문학 작가의 글은 책으로 출판되거나 인터넷 및 문예지에 연재합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글을 잘 쓰는 필력과 문장력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야기를 짜임새 있게 구성하고 마지막까지 탄탄하게 이어가는 힘을 기르고 정확한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평소 감정이나 경험,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도움이 되며 사물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문학 작가로 활동하기 위해서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증이 필요하진 않지만, 글을 쓰는 실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의 문예창작과, 국어국문과 등에서 문학론, 습작 훈련을 통해 문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아카데미 및 학원에서 창작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글을 신춘문예 및 신문사, 출판사에 공모해 당선되면 시인과 소설가로 데뷔할 수 있으며 개인 창작집이나 1인 출판으로 작가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
국어국문과, 문예창작과
관련자격
신춘문예 등단, 문학 공모전 당선
더 알아보기
방송작가: 다큐멘터리, 예능, 드라마, 라디오 등 방송 프로그램의 원고와 대본을 작성합니다. 웹툰 작가: 만화의 주제와 이야기를 구상하고 그것에 맞게 그림을 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