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입학사정관
어떤 일을 하나요?
대학의 입학관리처에서 근무하며 입시 전형을 관리하고 학생 인재를 채용하는 전문가입니다. 고등 교육과정에서 시험성적 외 창의력,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되면서 생긴 직업입니다. 기계적으로 성적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아닌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을 찾아 대학의 적합한 인재를 뽑습니다. 신입생 선발을 위해 서류평가·검토 후 면접 심사 평가위원으로 참여합니다. 또한, 입시제도와 결과를 분석하고 대입 전형계획을 세우기도 하며 고등학교에 방문해 상담 및 입시설명회를 합니다. 입학사정관제는 2015년부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제도명이 바뀌었으나 입학사정관의 업무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신입생 선발을 하는 대학의 문지기, 얼굴로도 불리는 직업이라 많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직접 상대합니다. 대학 정보를 설명하고 홍보할 수 있는 사회적인 성격과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하며 수많은 서류를 분석하고 입시 결과를 연구하는 창의력과 집중력도 요구됩니다. 부당한 방법으로 입학 전형을 운영하지 않고 공정한 심사가 될 수 있도록 객관성과 도덕성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대학과 대학원에서 통계학이나 교육학 등 입학 제도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학과를 전공해 석사학위 이상 취득해야 합니다. 이후 한국 입학사정관협회에서 운영하는 입학사정지도사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채용 시 우대사항이 되며 일부 대학은 교육과정을 따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채용 시험은 일반적으로 서류와 면접이지만, 논술고사를 보는 대학도 있습니다. 이후 입학사정관으로 근무한 경력으로 대학 및 고등학교의 교직원이나 교육 관련 연구소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박사 학위 소지자는 대학교수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관련학과
교육학과, 통계학과
관련자격
입학사정지도사
더 알아보기
직무능력평가사: 직무 수행 여부를 평가하고 직업훈련생을 지원하고 평가합니다. 중·고등학교교사: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교과목을 가르치고 지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