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Program

HOME Education Program
상품기획전문가
어떤 일을 하나요?
상품기획전문가는 머천다이저(MD)라고도 불리며 판매시장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신상품 아이디어를 찾는 상품기획 업무, 소비유형과 구매 패턴을 반영한 상품개발 업무, 광고와 홍보를 통해 판매하는 마케팅 업무를 총괄합니다. 사무업무 외에도 직접 매장구조나 전시, 진열을 변경하고 판매 물량을 관리합니다, 판매 분야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에서 활동하는 쇼핑몰 MD, 방송에서 활동하는 홈쇼핑 MD, 의류업체에서 활동하는 패션 MD, 백화점이나 할인점의 비주얼 MD 등이 있으며 제품에 따라 식품, 가전, 주얼리, 가구, 도서 등 각 MD가 배정되어 근무합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신상품 개발을 위해 소비자와 시장을 분석할 수 있는 탐구력,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템을 개발하는 창의력과 기획력도 요구되며 거래처 및 바이어와 거래를 성사하는 설득력과 협상 능력도 중요합니다. 외국 바이어와 미팅이 많아 외국어 능력을 기르면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상품기획전문가는 백화점, 홈쇼핑 등 유통업체나 의류, 식품 등 물품판매회사에서 공개채용을 통해 선발되며 학력보다 경력을 우선시합니다. 관련 분야의 아르바이트 및 인턴으로 경력을 쌓으면 좋으며, 경영, 유통 등의 전문 지식을 쌓기 위해 대학의 경영·경제학과, 광고마케팅학과 등을 전공하거나 사설학원의 머천다이저 과정을 통해 교육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머천다이저로 활동한 뒤 유통경력을 쌓아 제조업체나 제품 소상 업체 등을 창업하여 활동할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정보경영학과, 국제통상학과, 광고마케팅학과 등
관련자격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물류 관리사, 패션머천다이징 산업기사
더 알아보기
카테고리 매니저: 온라인 쇼핑몰에서 담당 상품군을 알리기 위해 마케팅하고,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고 관리합니다. 온라인판매원: 온라인 쇼핑몰의 운영, 마케팅, 고객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