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Program

HOME Education Program
광고기획자
어떤 일을 하나요?
광고사 혹은 광고대행사에서 광고를 만드는 사람은 광고기획자, 매체 담당자, 광고마케터, 카피라이터 등이 있습니다. 그중 광고기획자(AE_Account Executive)는 광고를 제작하는 모든 과정을 관리하고 감독합니다. 먼저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가지고 광고주를 설득합니다. 팀원과 광고주의 의견을 모아 광고물의 제작 방향, 예산 등을 정해 추진한 뒤 광고를 시행합니다. 이후 광고물의 효과와 반응을 조사하고 분석해 다시 광고주에게 보고합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광고는 새롭고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경쟁력의 핵심이기에 항상 새롭게 생각하고 다르게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야 합니다. 또한, 광고를 기획하면서 제작자와 광고주, 팀원들의 이견을 조율하고 협상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하며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상대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로 광고주를 설득하여 계약을 체결해내는 일이 많아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과 유연한 성격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대학의 광고학, 광고홍보학, 공고기획학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사회계열을 전공하면 도움이 됩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에서 활동하거나 광고사 인턴으로 근무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사설 광고학원으로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광고사와 기업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시해보세요. 대상을 받은 이들이 특별 채용되기도 합니다.
관련학과
광고기획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언론정보학과, 경영학과
관련자격
옥외광고사, 유아 이벤트전문가, 컨벤션기획사 2급
더 알아보기
카피라이터: 광고물의 목적과 개념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광고문구를 작성합니다. 광고디자이너: 제품에 맞는 광고매체를 선택해 홍보 계획을 세우고 인쇄 매체의 광고 비주얼을 구성 및 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