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Program

HOME Education Program
카테고리매니저
어떤 일을 하나요?
누구나 판매자가 되어 자유롭게 물건을 사고파는 이마켓플레이스, 오픈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과 판매자를 관리하고 운영합니다. 가구, 식품, 전자제품 등 판매상품을 홍보하는 마케팅을 통해 맞춤 구매자를 연결하며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운영합니다. 실시간으로 매출을 확인하고 판매전략을 세우기도 하며 경쟁업체를 분석 및 시장조사를 통해 운영전략을 세웁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판매를 담당하는 제품에 대한 지식과 감각 등을 바탕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획력,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고 상담하기에 활동적인 성격과 사회성도 요구되며 온라인 시장의 흐름을 읽는 이해와 시야도 중요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대학에서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등 판매와 거래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학과를 졸업하면 도움이 되며, 가맹거래사 자격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온라인 쇼핑몰과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근무하기에 컴퓨터 그래픽과 관련된 자격증이나 훈련경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또한, 경험을 우선시하는 직업 특성상 관련 제품을 판매했던 경력이 있거나 머천다이저(MD) 경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취업할 경우 상품에 따라 성별을 구분하여 근무하기도 하며 입사 후 일정 기간의 실습교육 이후 상품을 담당하여 활동할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등
관련자격
가맹거래사, 컴퓨터 그래픽 활용능력
더 알아보기
머천다이저(MD):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을 기획하고 운영한다는 점에서 카테고리 매니저와 비슷하지만,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고객인 카테고리 매니저와 달리 머천다이저는 상품기획전문가로서 직접 구매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구매자를 고객으로 활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