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Program

HOME Education Program
조사전문가
어떤 일을 하나요?
기업이나 정부 기관의 의뢰를 받아 각종 조사를 하고 이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조언합니다. 먼저 조사배경과 목적, 활용방안 등을 파악하고 설문지를 활용하는 정량적 조사 혹은 집단면접이나 심층 면접, 관찰법 등을 활용하는 정성적 조사 등 조사법을 정해 실시합니다. 의뢰기관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과 고객을 연결하는 마케팅(시장조사)전문가와 정부 기관이나 시민단체, 연구기관 등의 정책과 시민을 연결하는 사회조사(여론조사)전문가가 있습니다. 마케팅전문가는 기업 의뢰를 받고 고객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해 시장조사를 하고, 사회조사전문가는 정당지지도, 가치관 정책, 선거 등의 분야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조사합니다.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유용한 정보를 정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해 의뢰 단체에 제출합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사회현상과 조사결과를 통계학과 사회학을 바탕으로 분석하기에 통계기법과 수리학에 대한 전문 지식과 능력이 필요합니다. 사회 전반을 바라보고 조사할 수 있는 통찰력과 그 속에서 의미를 파악하는 분석력도 요구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통계학, 소비자학, 경제·경영학 등의 경제 관련학과와 정치학, 행정학 등 사회과학 분야를 전공하고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사람의 지원율이 높습니다. 조사 전문회사에서 공개채용을 통해 선발되며 사무용 프로그램이나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능력이 높으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취업 후에도 개인의 업무 능력을 우선시하기에 경력 연차보다는 성과 위주의 승진이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관련학과
경영학과, 소비자학과, 광고·홍보학과, 통계학과, 언론정보학과 등
관련자격
사회조사 분석사 1·2급
더 알아보기
상품기획전문가: 소비자를 파악해 상품기획, 상품개발, 마케팅 업무를 총괄합니다. 소비자트렌드분석가: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해 시장현황에 따른 상품을 기획합니다,